반응형

키린이의 7개월 저탄고지 다이어트 리얼 후기

 

먼저 저는 키린이입니다.

많은 분들이 엄격한 저탄고지 식단을 유지하시는데

저는 저의 상황

건강, 체중 등을 봐가면서 조금씩 변화를 주면서

식단을 유지하고 있어요.

그냥 참고용으로만 글을 봐주시고

본인의 식단 계획은 철저히 공부하시고

본인 건강상태, 체중상태에 맞게

잘 계획하시길 바래요.

 

현재 기준

10월부터 슬슬 시작

11월부터 저탄고지 식단 공부하면서 조금씩 노력

지금까지 죽 거의7개월째 저탄고지 노력 중이에요.

키 158 현재 50.4~51 사이

왔다 갔다 하고 있어요.

10kg 이상 빠진 상태입니다.

 

운동 없이 초반 2개월에 7kg 감량

저탄고지 식단은 초반에 수분이 확 빠지면서

체중감량이 빠르게 되는 편이에요.

저도 2달 조금 넘어서7kg 정도가 쉽게 빠졌어요.

초반에는 키토래쉬, 키토플루 다 겪으면서 살짝 고생도 했어요.

개인적으로 키토플루에 비하면 키토래쉬는 애교

 

키토래쉬

가슴중앙, 목뒤부터 등쪽

몸통 가운데 부분에 집중적으로 발진이 생기는데요

상당히 가려워요.

시간이 지나면서 붉었던 발진이

점점 옅은 갈색으로 변하면서

서서히 없어지는데

완전하게 없어지는 데 까지는 한 참 걸려요.

저는 거의 3개월 정도 걸린 것 같아요.

카페 등 정보를 보면

흉이 질 수 있으니 키토래쉬가 발생하면

바로 피부과에 가서 약 처방받으라는 의견이 다수입니다.

 

저의 자세한 키토래쉬 후기가 궁금하시면 아래 글을 참고해주세요.

2021.01.11 - [후기 키토 저탄고지+간헐적단식] - 키토래쉬 증상 원인 해결방법 주의점 경험 후기

 

키토래쉬 증상 원인 해결방법 주의점 경험 후기

키토래쉬 증상 주로 가슴 중앙, 목 뒤 부위에 붉은 반점으로 생김 보통 가슴 중앙에서 시작되어 심한 경우 몸통 전체로 번질 수 있음 울긋 불긋한 반점으로 올라오며 심해지는 경우 극심한 가려

chubbydonkey.tistory.com

 

키토플루

지방대사가 이루어지면서 나타날 수 있는 증상 중 하나로

감기 증상처럼 몸살, 두통 등의 반응이 일어납니다.

특히 두통은 심해지는 경우 약도 소용없고

지옥을 맛보는 기분이 들 수 있어요. ㅋㅋ

예방법으로 소금 섭취 잘하기

전해질 보충을 위한 영양제 섭취 등이 있는데

개인 적으로는 두통이 오려고 하는 타이밍에

소금을 한 꼬집 먹어주면 즉각적으로 나아지더라고요.

심한 키토플루를 겪는 경우

섭취하는 지방량을 줄이고

꽤 많은 양의 탄수화물(주로 흰쌀밥 추천) 섭취를 하라고 하더라고요.

저는 초반에 3일 이상

심한 두통으로 죽을 만큼 고생한 기억이 있어요.

 

식단을 하는데 왜 살이 안 빠질까?

이 부분은 보통 본인이 제일 잘 알고 있는 경우가 많지요.

나름 잘하고 있는데

치팅을 몇 번 하긴 했어요~

베이킹을 좀 자주 했어요.

버터를 좀 많이 먹긴 했어요.

등등 사실은하고 뒷얘기가 더 있는 경우가 있죠.

살이 잘 안 빠지면

키토 오래 하신 분들의 조언들 한 번씩 검색해보시고

그냥 최대한 클린 하게 식단 유지하시면서

(지방이 많은 부위의 고기와 야채볶음 정도?)

충분한 기간을 버티셔야

내 몸이 지방대사 하는 몸으로 바뀌기 시작하고

몸무게도 빠지기 시작해요.

특히 식욕조절이 잘 되어야 제대로 하고 있는 거예요.

저탄고지 하는데 계속 배고프고

뭔가 먹고 싶다 하는 경우라면

아직 지방대사가 잘 안 되고 있을 확률이 커요. ㅠ ㅠ

 

탄수폭탄, 군것질, 야식 등

지난 식단이 엉망이었다면

엉망이었던 생활 습관을 오래 가지고 있었을수록

오래 걸리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지난 잘못을 반성하며 그냥 버티는 수밖에요.

 

그래도 계속 살이 안 빠진다?

혹시 내가 먹고 있는 음식 중

나랑 안 맞는 음식

알레르기 유발 식품이 있을 수도 있어요.

특히 유제품, 달걀 등은

한국사람이 은근히 알러지 반응을 잘 일으킨다고 해요.

면역력이 약해져 있거나

갑자기 많은 양을 먹었을 때

알러지 반응이 나타날 수도 있고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키는 음식을

지속적으로 먹으면 살이 잘 빠지지 않는다고 하니

참고하세요!

 

또 스트레스나 수면 부족 등도

체중이 빠지지 않는 이유 중 하나로 많이 언급되고 있으니

여러 가지를 생각해보시고 나에게 맞는 생활방식을 찾아가시길 바래요.

 

내가 지켜온 식단

저는 모범적인 저탄고지 식단은 아닙니다.

적당히 탄수화물 섭취를 제한하고 있고

당류는 일절 먹지 않습니다.

치팅 얘기는 아래에서 다시 할게요.

 

단백질

소고기, 해산물(생선, 새우, 오징어, 조개 등), 치킨, 계란

지방

올리브오일, MCT오일, 코코넛오일, 버터, 기버터, 치즈

탄수화물

야채볶음으로 거의 매일 섭취, 가끔씩 쌀밥,

고구마는 아주 가끔 섭취

간식

견과류, 방탄커피, 방탄코코아,

일반 코코아(물 또는 아몬드브리즈 언스위트 사용)

기타

마른김(김밥용 구이김)은 거의 매일 5~6장 먹고 있어요.

사워크라우트도 직접 만들어서 반찬으로 자주 먹어요.

김치는 따로 먹고 있지 않고

가끔 양배추 전 만들 때 씻은 신 김치를 사용하기는 합니다.

대체 감미료는 가끔 베이킹 할 때

소량 (단 맛이 크게 느껴지지 않을 정도) 사용

그 외에는 사용하지 않아요.

요리할 때 간장, 설탕, 조미료 일절 사용하지 않고

기름과 소금, 야채로만 간을 합니다.

초반 3개월 이상은 진짜 치팅은 (정제식품 등) 하지 않았고요.

(설날에 결국 한 번 크게 무너졌지만요…ㅋㅋ )

베이킹 재료도 다 사두었지만

베이킹도 하지 않았어요.

 

대신 많은 분들이 제한하라고 조언하는

유제품 버터, 치즈는 따로 제한하지 않고 먹고 있어요.

버터, 치즈 때문에 감량 안 되는 분들

다시 살찌는 분들 꽤 있으니 참고하세요!

 

추가 특이사항?

방탄커피

저는 초반부터 방탄커피는 거의 매일 마시고 있어요.

저탄고지, 키토제닉 다이어트에

방탄커피가 필수는 아니에요.

저는 방탄커피가 너무 맛있고

입막템 중 베스트라

매일 마셔요. ㅎㅎㅎ

저는 버터 20g MCT 10g 넣고

에스프레소 1샷, 물 250ml 정도

핸드블렌더로 갈갈해서 마셔요.

 

애사비(애플사이더비니거, 사과초모식초)

애사비는 매일 식 전

10g 물 반 컵에 타서 마시고 있어요.

마시기 전 후 비교해 볼 수 있는 기준이 없어서

뭐라 말하기는 힘들지만

여러 가지 건강상 이점도 있고

탄수화물 섭취 전 마시면 몸에 흡수가 안 되게 해 준다고 해서

그냥 그렇게 믿고 꾸준히 마시고 있어요.

저는 데니그라스(드니그라스?) 식초 마시고 있고

다른 종류는 안 마셔 봤어요.

 

MCT오일

방탄커피 마실 때 10g

식사 때 10g 음식에 뿌려서

이렇게 하루 2번 정도 매일 섭취합니다.

C8 100% 인 제품으로 먹고 있어요.

 

버터

목초 먹고 자란 소의 우유로 만든 질 좋은 버터로 유명한

앵커버터!!

거의 앵커버터만 먹고

임박상품, 유통기한 얼마 남지 않아 싸게 나오는

유명 버터 루어팍, 프레지덩 등 있으면 사 먹기도 해요.

앵커버터로 가끔씩 기버터를 만들어서 먹기도 하고요.

초반에는 무조건 지방 퍼묵퍼묵 하면 되는 줄 알고

밥 먹을 때마다 버터를 엄청 추가해서 먹었는데

요즘에는 방탄커피 먹을 때 20g

말고는 먹는 일은 거의 없는 것 같아요.

 

치팅

치팅도 가능한 하지 않으려고 노력 중이지만

지난 2월….설날 5일 연속 치팅 이후

뭔가 다 무너져 버린 느낌

다시 돌아오는 데 너무 힘들었어요.

이후 행사 (어린이날, 생일 등)때 마다 몇 번의 치팅이…. ㅡㅜ

 

대신 저는 나름의 규칙이 있답니다.

야식은 노노노

(설날에는 야식을 하긴 했어요 ㅠㅠ)

배 터질 듯 먹지 말기

보통 치팅을 하게 되면

내일부터 또 이 맛있는 걸 못 먹네.

지금 안 먹으면 또 언제 먹겠냐 하는 생각에

오늘만 사는 사람처럼

미친 듯이 먹었어요.

그런데 이제는 너무 먹고 싶은 거는

스트레스받지 말고 적당히 먹자 하는 마음을 가지고 있으니

살짝 자제가 되더라고요 ㅋ

꼭 덜어서

적당히!!

맛있게 행복하게 잘 먹고

30분~1시간 지나면 한 시간 이상 걸었어요.

그리고 24시간 단식

 

이렇게 하니 저는 치팅하고 나서도 케톤 수치도 잘 나오고

체중도 다시 제자리로 잘 돌아오더라고요.

 

운동

재택근무까지 시작하면서

안 그래도 없던 활동량이 거의 제로 상태가 되었어요.

애초에 다이어트를 시작한 것도

살 빼야지 하고 시작한 게 아니라

아 이번 생은 글렀다

다이어트고 뭐고 먹고 행복하련다

하면서 통실통실 상태였다가

우연하게 저탄고지는 뭐래.

방탄커피나 마셔 볼까 하고 시작한 거라

운동은 할 생각 자체가 없었고요.

 

건강이 좀 걱정되어서 운동 좀 해야 하는데 생각은 하면서도

체중감량 목적으로 운동해야지 하는 마음은

아직 1도 없어요. ㅋㅋ

지금 계획으로는

현재 유지하는 식단, 생활로

체중감량이 더 이상 일어나지 않을 때

또는 만족스러운 체중이 도달했을 때

치팅을 위한 운동 정도로 시작해보려고요.

먹었으니 운동이라도! 이런식?

글이 상당히 길어졌어요.

 

평생 다이어트 강박에 시달려온 사람이라

주기적으로 초절식+운동으로 다이어트를 해왔는데

그때마다 음식에 대한 집착이 불같이 활활~

결국 아 몰라~ 먹고 죽자 하는 마음으로 포기하게 되었었는데

 

저탄고지 식단은 하는 동안

내가 다이어트 중이다 라는 느낌도 없고

뭔가 참아야 돼!하는 강박도

먹고 싶다 하는 욕구도

배고파하는 괴로움도

일반 다이어트하다 보면 오는 고통이 거의 없어요

특히 초반에는 너무 신기해서

와 이거 뭐냐 했어요.

저 살 빠지는 거 보고

관심 없던 언니도 같이 식단 시작했고요.

 

아무튼

 

식탐 강하고 식욕조절 안 되고

탄수간식 좋아하던 사람인데

아주 평온하게 다이어트 같지 않은

다이어트를 하게 되어 너무 좋아요.

 

주절주절 적어 놓은 글이

누군가에게는 쓸만한 참고 내용이 된다면 좋겠어요.

 

다들 하는 말이

저탄고지 하면 할수록 어렵다! 에요.

공부할 것도 많고

주의해야 할 것도 참 많아요.

귀찮아도 내 몸을 위해서

더 효과적인 체중감량을 위해서

비만코드 등 서적도 한 번 읽어 보시고

특히 저탄고지 카페를 통해서

키토 저탄고지 선배님들이

주옥같은 조언을 많이 해주시니

카페 가입하셔서 공부 좀 해보시면

많은 도움이 되실 거예요.

 

그럼 목표 체중에 도달하면

결과 후기를 또 남겨 보도록 하겠습니다.

 

모두 건강하게 목표 체중 달성하시길 바랍니다.

 

 

위 글은 제가 직접 경험한 내용을 공유하는 글입니다.

새로운 식단을 시도하실 때 본인의 건강상태에 따라 잘 계획하시고

필요시 전문의와 꼭 상담을 먼저 해보세요!

반응형

+ Recent posts